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Why BTS?!! 봅시다
    카테고리 없음 2020. 2. 25. 04:51

    방탄 소년단(BTS)를 아내 sound 없는 건, 2년 전 무렵이었다.유튜브에서 GD 뮤비를 보다가 어떻게 연결되고 경찰 복장 등을 입고 군무를 추는 보이그룹 뮤비를 보게 됐는데 그게 BTS였다. 과인 중에 알고 보니 '비틀비틀'하는 음악이었다.그저 그랬다. 비주얼과 억지를 부리는 또 하과인의 보이그룹이 과인.그런데 이름 참 촌스럽네'이 솔직한 1인상이었다.


    >


    그런데 어느 날부터 이 친구 소식이 들려오기 시작했다.20하나 7년부터 2년 연속 아메 리카 빌보드에서 상을 받았다.국내에선 잘 알려지지 않은 것 같은데 오히려 외국에서 인기? 어떻게 됐나?빌보드 시상식의 무대 동영상(DNA, Fake Love)을 찾아봤지만 특히 다른 보이그룹과의 차이는 확연히 느껴지지 않았다.있다면 Dance syncro가 매우 높은 정도?뉴스 기사를 보니 SNS를 통해 팬들과 적극적으로 소통함으로써 전례 없이 매우 강한 fandom을 형성할 수 있었고 그 토대가 됐다고 한다.그러고 보니 빌보드로부터 받은 상 명칭도 Top Social(Network) Artist다.놀랍긴 하지만 그럴 수도 있을 것이라고 지나친 의견을 보였다.또 다시 소식이 들렸다 그들의 이번 앨범이 빌보드 200이라는 메인 차트 한개 정도를 했다.


    앨범이 정규 차트 정상에 올랐다는 것은 Top Social Artist 수상과는 차원이 다른 얘기다.게다가 비평가가 선정한 '20하나 8년 최고의 앨범 최고 50'에도 들어갔다.그렇다면 앨범을 한번 들어보자는 의견이 있었다.


    이번 앨범이 3번째이다.앨범 이름 속에 한자가 들어있는 것이 흥미롭다.LOVE YOUR SELF 轉 "Tears" 기승전결 중의 전결이라고 한다.앨범 사이에 흐름이 있다는 뜻인데 스토리까지 조사하는 것은 귀찮고...아무튼 아내 sound 들은 곡은 미국의 K-pop의 전문가가 가장 좋아한다는 '일 34340'.갑자기 보이는 이 숫자가 의미하는 것은 과거 명왕성(Pluto)라는 이름을 가지고 있었다(왜소)행성의 새 강아지"식별 번호"이란다.그래서 남을 위해 버려진 신상을 불렀던 것이다.


    직설적이지 않은 비유 아이디어가 참신하게 다가왔다.(가사에 Eris라는 단어까지 나쁘지는 않다.) 타이틀곡 Fake Love(개인적으로 이 뮤직은 별개다)와는 확연히 다른 분위기지만 배경에서 연주되는 플루트(flute: Pluto(명왕성)를 염두에 둔 연출이 아닐까?) 선율이 그루비(groovy)한 재즈 생각까지 더해 주는 그럴듯하다.하나 34340에서 받은 '네? 신선한데?라는 인상을 받아 다른 곡도 들었다.


    "전하지 못한 거짓 없이"(Truth Untold)는 기대와 달리 발라드곡이었다.BTS=강한 비트의 댄스곡이라는 본인의 편견을 깨는 노래였다.이 노래가 Smeraldo라는 꽃에 얽힌 이탈리아 전설을 소재로 했다는 설이 있지만 사실은 아닌 것 같다. 한 블로 거짓 없이 대부분의 분석에 따르면 기획사가 의도적인 연출이라고 한다.(https://blog.naver.com/ruien/221099126625) 그렇다면, 정교한 기획이 아닐 수 없다.Truth Untold에서는 134340과 함께 썰매 액죠크 다양성을 엿볼 수 있었으나 이번 앨범 중 가장 유행의 높은 노래 중 하봉잉랑다.(실제로 외국인 팬들이 직접 부르는 동영상은 이 노래가 가장 많았다.(만약 몰랐다면 BTS가 부른 노래라고는 상상도 못했을거야.)


    앨범의 명칭에서 추측할 수 있지만 3집을 관통하는 주제는 '댁 그에은츄은아울 사랑하라(Love Yourself)'이다.(Truth Untold에도 '용기를 내고 내 모습을 보이고 주었다면 어땠을까'이란 후회가 뒤(뒤)다.)Mic Drop, Fire등 이전의 음악(GD feel이 나온)로 표현된 것이 분노, 반항 같은 말이었다면 이번의 음악은 힘들고 지치고도 용기를 내겠다고 얘기하는 거랍니다.영웅 따위는 될 것도 없고, 댁이라고.그러니까 괜찮다고 하잖아요.이렇게 이 앨범의 곡은 고민과 갈등에 휩싸여 불안한 청춘의 심리를 들여다보고 거창하지는 않지만 마음으로부터의 격려의 내용을 전달할 것입니다. 이 앨범이 마음에 드는 가장 큰 이유다.


    Magic Shop이라는 곡은 BTS의 팬덤인 Army에게 헌정하는 곡이라고 합니다이 음악 또한 힘내!라는 뻔한 스토리는 하지 않는다. 나는 나의 이야기를 들려준다"라고 위로의 스토리를 잊지 않는다.나쁘지 않아도 힘들고 무서웠지만 결코 믿을 수 없는 기적을 이뤘다고, 그건 너희들이 알아봐준 덕분이지만 댁 또한 똑같이 이길 수 있다고.You gave me the best of me. So you'll give the best of you. Army들에게는 용기가 되고 감동적인 이 스토리가 아닐 수 없다.


    요컨대 BTS의 이번 앨범 성공은 단순히 소셜 네트워크상의 활약에만 기인하지 않는다는 것이다.사랑해요, 보고 싶어요, 죽고 싶어요 같은 지루하고 보통 가요가 아니라 소음악적 다양성, 참신한 아이디어와 기획, 의미 있는 따뜻한 메시지 같은 요소다.마찬가지로 작용한 결과라고 생각합니다.모든 현상에는 그 배경과 이유가 있는 것이었다.만약 나에게 어린 아이가 있다면 Army가 된다고 해서 걱정하지 않을 것이다.오히려 정염소, BTS의 팬이 되어 그들의 음악을 듣기를 권유할지도 모른다.앞으로 이 재능 있는 (대부분의 음악을 직접 썼다고 합니다) 청년의 행동을 주의 깊게 지켜보게 될 것입니다.물론이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