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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율주행차 사건, 책임은 누가 지나 이야…
    카테고리 없음 2020. 2. 26. 13:48

    이 20하나 5년 5월 정부는 2020년 자율 주행 차를 상용화하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이르면 2년 뒤 손수 운전하는 자율 주행 차가 도로 위를 달리게 된다는 얘기지만요. 도로교통법에 따라 주행되는 이 차가 상용화되면 문제가 줄어 교통흐름이 원활해질 것이라는 기대감이 커지고 있습니다.많은 사람들이 기대하는 자율주행차를 하루라도 빨리 선보이기 위해 기업들이 시험운행에 나섰습니다. 우버를 포함해 리프트, 테슬라 등은 시험운행과 함께 상용화 준비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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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구글의 자율주행차 개발사인 웨이모는 최근 캘리포니아주에서 보조 탑승자가 없는 완전 자율주행 시험운행을 승인받았습니다. 이건 엄청난 사례이고, 외신들은 웨이모가 다음 달 초 시승 서비스를 공급할 것으로 보고 있는데요."이지만, 자동 운전 차의 시험 중에 문제가 발생했다는 소식은 월 1회씩 듣게 됩니다. 이 3월에는 우보의 자율 주행 차가 횡단 보도 바깥쪽에 곤쟈넨 보행자를 치어 숨지게 한 거예요. 이는 시험 운행 중에 발생한 1사망 문제와 문제가 됐다.자율주행은 스스로 운전하지 않아도 된다는 점이 가장 큰 장점입니다. 하지만 이 때문에 책임 소재를 구분하기 어렵습니다. 운전대를 잡고 있지는 않지만 전방의 미주로 운전자가 책임을 져야 하는 부분도 있고, 문제 발생을 예측하지 못한 시스템, 즉 자율주행 회사의 책임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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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상용화가 목전에 다가온 만큼 문제와 관련된 법 제정이 요구되는데요. 이번 달 행정부는 자율주행차 규제 폐지 로드맵을 발표했습니다. 자율주행차의 발전 단계를 구분해 규제 개선의 목적을 만든 것이다.가장 기본, 드라이버의 개념을 바꾸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현행 교통법은 사람에 의한 운전을 기본 전제로 하고 있습니다. '운전자는 타인에게 위험·장애를 주는 속도 본인의 방법으로 운전해서는 안 된다'가 이에 해당합니다. 이 법안을 시스템이 주행하는 상황에 대비해 개정해야 한다는 것이다.각종 의무, 책이에요. 부과 주체를 설정하고, 차상의 사람에게는 자율주행을 고려한 규제가 필요할 것입니다. 만약 탑승자가 시스템을 업데이트하지 않은 거본인, 정비를 제대로 받지 않았다면 책입니다.자율주행차 교통사고로 인명피해가 발생한다면 탑승자는 민형사상 책입니다. 를 부수하여야 합니다. 하지만 직접 운전했을 때보다 처벌이 덜해지고 본인이 조정되는 법안을 정부가 고려하고 있습니다. 탑승자가 관리부족이라는 책입니다. 하지만 시스템의 오류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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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런 책임 주체 등 손해 배상 체계를 명확히 하기 위해서 정부는 올해 2020년까지 자동차 손해 배상 보장 법, 제조물 책임 법, 교통 문제의 처리 특례 법 등을 개정할 방침입니다.이번에 발표된 로드맵에서는 '운전면허의 간소화', '운전석 위치의 고정 불필요' 등도 제시되고 있지만, 이 점에 관해서는 반대 의견도 본인이 오고 있습니다. 자율주행차 상용화로 운전면허를 따기가 쉬워지면 차량에 결함이 생겨 직접 운전해야 할 때 문제 발생률이 크다는 지적이 나옵니다. 운전석 위치도 안전을 위해 고정해야 한다는 의견이 많은데요.아직 정부가 발표한 규제안은 구체적이지 않을 뿐 아니라 허술한 면도 보이고 있습니다. 국내에서 완전 자율주행차가 운행된 사례가 적고 선진 사례도 부족합니다. 자율주행차가 도로 위를 달릴 날이 멀지 않은 만큼 구체적이고 분명한 대응과 법안 마련이 시급한 것으로 보입니다.테크 플러스 에디터 정 다운 tech-plus@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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